인터넷에 답이 있다

당신이 어떤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열심히 일했다면, 그래서 나름 그 분야에서 전문가였다고 자부한다면, 당신은 이제 인터넷에서 답을 찾아봐야 한다. 만일 당신이 아직도 오프라인 비즈니스에만 집중하고 있다면 당신은 공룡시대에서 벗어나지 못한 비즈니스 맨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세상은 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데도 고루한 방식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은 나홀로 원시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의 반증일 뿐이다. 얼마전에도 성공한 한인 비즈니스 중에서 한업체가 한순간에 뱅크럽시 되는 상황을 보셨을 것이다.


물론 원인이야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하나가 온라인 보다 더 많은 투자를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했다는 사실이다. 온라인, 즉 인터넷을 통한 비즈니스는 온라인 매장에 투자하고 운영하는 인건비들과 각종 경비들과 비교해서 새 발의 피정도밖에 안되는 투자라고 할 수 있다. 차라리 온라인 매장을 남들과 다르게 확장을 시키고 운영했더라면 미국 국내시장 뿐 아니라 앉아서 전세계를 호령했을 텐데 같은 한국사람으로서 안타깝기만 하다.



바로 이 것이다. 인터넷에는 길이 있다. 언뜻 생각하기에는 누군가 벌써 하고 있겠지 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절대로 그렇지 않다. 에어비엔비도 그렇고 페이스북도 그렇고 아마죤도 마찬가지, 전부다 누구나가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였고, 다만 그들이 먼저 했고 우리는 그걸 따라서 사용하고 있다는 것일 뿐, 당신도 인터넷에서 새로운 길을 찾아낼 수가 있다는 것이다.


발명을 하려고 하지 말고, 새로운 방법을 발견해 내보자. 특히, 당신이 10년이상 한분야에서 집중해서 일을 했다면 분명히 거기서도 인터넷을 통한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다. 남 들과 약간 다르게 생각도 해보고 살짝 방법을 비틀어도 보자.


당신을 도와줄 프로그래머들은 엄청 많다. 당신의 경험과 새로운 이노베이션 같은 아이디어가 새로운 사업을 만들고 성공을 보장하는 첫 단추가 될 수가 있다. 요즘은 플랫폼의 시대라는 말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플랫폼은 그냥 인터넷세상에서 말하는 소위 정보들의 정거장이다. 그 플랫폼을 당신도 만들 수가 있다는 것이다. 많은 돈을 들여서 오프라인에 빌딩을 짓고, 분양을 하고, 테넌트를 모으고… 수천억 달러가 들어가는 투자가 될 것이지만, 인터넷에서는 잔돈푼으로도 할 수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그 귀한 경험과 반짝이는 아이디어만 있다면 말이다.


잘 만든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하나가 평생을 자자손손 만대를 먹이고 살릴 것이다. 생각해보자. 내 분야에선 무엇이 불편했나? 이렇게 하면 더 좋을 텐데 하는 무엇인가가 있을 것이다. 그 것은 당신만이 할 수가 있는 생각이다. 왜냐하면 당신은 그 분야에선 전문가이니까 말이다.


구태여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려고 하지 말고 인터넷에서 길을 찾는 것이 현명한 비즈니스맨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확실하게 말씀드린다. 오늘도 운전하시면서 생각 해보시고 꼭 찾아내시 길 바란다. 그리고 IT전문가와 상담을 하시라.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Managing Editor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