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농림위성 활용기술개발 공동심포지엄 개최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립농업과학원과 9월 13일(수)부터 14일(목) 이틀간 제주에서 「제1회 농림위성 활용기술개발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하였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농림위성 발사에 대비하여 활용기술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산림과학원, 농업과학원, 항공우주연구원 △세트랙아이 등 5개 산업체 △인하대 등 9개 대학 산?학?연 연구진 약 100 여명이 참석하였다.

농림위성은 뉴스페이스 민간주도 위성개발로 정부주도 위성체기술을 민간에 이전하여 2025년 발사를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국내 위성 최초로 식생분포와 활력 분석에 유리한 NIR(근적외선), RE(적색경계)를 포함하여 대면적 산림과 농경지 해석에 적합하다. 특히 한번에 120km를 촬영하여 3일이면 한반도 전역 식생변화를 신속하게 탐색할 수 있어 산림재해를 상시 감시하고 광역 산림/농경지 모니터링에 유리하다.

양 기관은 농림위성 전담활용기관으로 내년에 신설될 위성정보활용센터를 중심으로 농업과 임업분야의 다양한 활용정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첫 회를 맞이하는 공동심포지엄에서는 지상국 시스템부터 활용산출물 알고리즘까지 농림위성 활용기술개발 성과를 공유하였다. 특히 양 기관이 협업 연구 중인 정밀기하 및 대기보정 기술은 분석시간의 약 70%에 해당하는 전처리를 자동화하여 신속한 농림위성정보 서비스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Mickey Lee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