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무형유산 전승주역들의 공연 펼쳐진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오는 7월 22일부터 8월 19일까지 총 4차례에 걸쳐 토요일 오후 4시 국립무형유산원(전북 전주시) 얼쑤마루 소공연장에서 ‘2023 <이수자뎐(傳)>’을 개최한다.
* 이수자(履修者): 보유자 또는 보유단체, 전수교육대학으로부터 전수교육을 수료하고 국가에서 시행하는 기량심사를 거쳐 이수증을 발급받은 무형문화재 전승자

<이수자뎐(傳)>은 무형유산의 차세대 전승주역인 이수자들이 활약할 수 있는 장을 넓히고자 추진되는 공모 공연으로, 공모·심사로 선정된 무형유산 이수자들의 작품으로 진행된다.

올해에는 악사주도형 굿으로서 ‘양중’의 역할과 강릉단오제 ‘무악’의 미적본질에 대해 조명하는 ▲ 「양중 지(之) 미음(微吟)」(강릉단오제/7.22.)을 시작으로, 가야금병창의 연주 곡목(레퍼토리)을 23현가야금병창, 철가야금병창, 25현가야금병창 등으로 재창작한 ▲ 「모던 수궁가_과거와 현재의 만남」(가야금산조 및 병창/8.5.), 스승들의 계보를 이어온 승무에 대한 고민을 담아낸 ▲ 「생명의 몸짓, 그 치유의 무무무무 : 巫武舞無」(승무/8.12.), 12대에 걸쳐 세습무로 이어져온 남해안별신굿을 세 남매의 이야기로 구성한 ▲ 「연(聯), 별신 이야기」(남해안별신굿/8.19.)까지 역량 있는 이수자들의 작품 총 4편이 펼쳐진다. 무형유산의 전통적인 멋과 아름다움을 각자의 개성으로 승화한 가(歌)·무(舞)·악(樂)·희(戱)의 다채로운 공연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 양중: 음악을 담당하는 남성 악사
* 무악: 굿을 할 때 사용하는 음악

공연은 전석 무료이며, 각 공연별 10일 전부터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에서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 현장 관람이 어려운 국민은 국립무형유산원 유튜브(www.youtube.com/@nihc2014)로 실시간 관람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www.nihc.go.kr)을 참고하거나 전화 (☎063-280-1500, 1501)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앞으로도 무형유산 이수자들이 더욱 폭넓은 관람객과 만나 그 아름다움과 가치를 함께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Brian Kim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