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중음식의 향연, 2023년 상반기 경복궁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오는 5월 25일부터 6월 4일까지(5월 29일~31일까지는 제외) 총 8일간 경복궁 소주방 권역에서 2023년 <수라간 시식공감> 상반기 행사를 개최한다.

<수라간 시식공감>은 경복궁의 부엌인 소주방에서 궁중음식·전통공연·전통놀이 등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으며, 궁중음식 시식프로그램과 자유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밤의 생과방’과 ‘식도락(食道樂)’, 두 가지로 준비된 궁중음식 시식 프로그램 중 한 개를 선택해 즐길 수 있으며, 소주방 일대에서 다식 만들기, 외소주방 바깥의 주방골목 간식체험 등 다양한 체험활동 또한 참여할 수 있다.궁중음식 시식 프로그램은 하루에 4회(밤의 생과방 2회, 식도락 2회) 운영되며, 회차당 30명씩 참여할 수 있다.

▲ ‘밤의 생과방’은 경복궁 생과방에서 전통 국악 공연을 들으며 궁중다과를 즐기는 체험이고, ▲ ‘식도락’은 외소주방에서 수라간 최고 책임자인 상선과 대령숙수, 수라간 상궁에게 소주방에 관련된 음식 이야기를 들으며 타락죽 등의 궁중음식을 맛볼 수 있다.
* 상선(尙膳): 조선시대 내시부(內侍府)에 소속되어 내시부를 총괄하고 궁중 내 음식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종2품의 관직
* 대령숙수(待令熟手): 조선 시대 궁중의 잔치 때 음식 만드는 일을 맡아 하던 남자 전문조리사로, 대령(待令)은 ‘왕명을 기다린다’는 뜻이며 숙수(熟手)는 ‘요리사’를 뜻한다.


또한, ‘내소주방’ 안에서는 궁중다식과 곶감 오림 만들기 체험을 할 수 있고, 외소주방 바깥쪽에 위치한 ‘주방골목’에서는 다양한 골목 간식을 맛볼 수 있으며, 이밖에도 격구 등 다양한 전통 놀이도 즐길 수 있다.
* 곶감 오림 : 곶감을 가위로 등분하여, 곶감 사이에 잣을 박아내 만든 음식
* 격구 : 말을 타고 달리며 공을 쳐서 상대의 문에 넣는 놀이(행사 시 말은 타지 않음)

<수라간 시식공감>은 ‘티켓링크(www.ticketlink.co.kr)’를 통해 오는 15일(월) 오후 3시부터 1일 120명(1인당 최대 4매까지)씩 온라인 선착순 판매를 시작한다. 1인당 참가비는 2만 5천원이다. 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로도 예매(☎1588-7890)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royal.cha.go.kr)과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www.chf.or.kr)을 확인하거나, 궁능 활용프로그램 전화 상담실(☎1522-2295)로 문의하면 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앞으로도 우리 궁궐의 멋과 전통 음식의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궁궐 활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기획·운영해 국민의 문화유산 향유 기회를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효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