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숲이 녹색미래다!


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P4G 정상회의)의 녹색미래주간 계기로 5월 28일(금) 22시에 ‘전세계 탄소중립과 평화를 위한 산림’이라는 주제로 산림특별세션을 개최하였다.

피포지(P4G)는 정부기관과 더불어 민간부분인 기업·시민사회 등이 협력자로 참여하는 21세기 융합형 조직으로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려는 전지구적 협의체다.

피포지(P4G)는 지난 2017년 출범하여 2018년 덴마크에서 제1차 정상회의가 개최된 바 있다. 제2차 정상회의는 당초 작년에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5월 30, 31일 양일간 서울에서 열리게 되었다.

이번 2021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는 5개의 기본세션, 피포지(P4G) 정상회의 2일차 (5.31, 월)와 10개의 특별세션, 피포지(P4G) 녹색미래주간(5.24, 월∼ 29, 토) 등 일반세션이 함께 개최되어, 기후환경 문제와 관련된 분야에 대한 다양한 논의가 이루어 진다.

산림청이 주관하는 산림특별세션은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2050년 탄소중립 달성에 있어 탄소흡수원으로서의 산림의 역할, 그리고 평화 증진을 위한 산림의 역할을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한다.

이번 산림특별세션 기조연설에는 산림청장, 유엔식량농업기구(FAO)·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 사무총장, ‘1조그루 나무심기’ 법안을 제안한 크리스 쿤스(Chris Coons) 미국 상원의원 등이 참여하였으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산림의 역할에 대해 논하였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산림청의 전략을 소개하고, 내년 서울에서 개최될 세계산림총회(WFC)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독려하였다. 취동위(Qu Dongyu)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역시 “산림은 이산화탄소 흡수원이자, 식량 및 소득, 식수 제공원이며, 생물 다양성에도 기여”한다고 강조하며 제15차 세계산림총회(WFC)가 산림부문의 협력관계과 상호 대화를 촉진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밝혔다.

이브라임 띠아우(Ibrahim Thiaw) 유엔사막화방지협약 사무총장은 “유엔사막화방지협약의 회원국인 한국이 다양한 사례에서 지도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특히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는 인류의 웰빙(well-being), 평화, 그리고 번영을 가져다주는 뛰어난 수단”이므로 국제사회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부탁했다.

크리스 쿤스(Chris Coons) 미국 상원의원은 2050 탄소중립 달성과 산림 생태계 복원 및 보호를 위한 초당파적인 노력인 ‘1조그루 나무심기 법안’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국제환경연구소인 세계자원연구소(WRI), 민간기업인 트리플래닛 에서 산림부문 기관과 정책, 성과 사례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였다.

알렉스 루드(Alex Rudee) 세계자원연구소(WRI) 전문관은 “산림복원은 단순히 재조림의 영역이 아니라, 산림경영, 산림축산-농림업 시스템 내의 나무심기, 도시숲 재생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언급하며, 미국에서는 ‘1조그루 나무심기 법안’, ‘기후관리법안’, ‘리플랜트(REPLANT) 법안’ 등이 발의되고 있으며, 세계자원연구소 역시 ‘전세계 재조림 이니셔티브(Global Restoration Initiative)’ 등 다양한 이니셔티브를 발족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김형수 트리플래닛 대표는 기후변화로 인해 황폐화 된 숲을 되살려내고, 그 사이에 커피나무를 그늘 재배(shade-grown) 방식으로 길러 친환경 커피농장을 조성하는 피포지(P4G) 협업 사업에 대해 소개하였다.

이후,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사무차장 주재로 주한 노르웨이 대사,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사무총장, 도미니카 공화국 환경자원부 차관, 녹색기후기금(GCF) 국장, 에스케이(SK)임업 대표 등이 참여한 패널토론이 이루어졌다.

좌장을 맡은 김효은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사무차장은 산림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과 파리협정 이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임을 강조하며, 이를 위하여 각 정부, 기관, 기업이 펼치는 노력과 모범 사례, 그리고 시사점 등을 질문하였다.

프로데 솔베르그(Frode Solberg) 주한 노르웨이 대사는 노르웨이 정부가 이산화탄소 배출량 50% 감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리프 연합(LEAF Coalition)의 출범을 계기로 대규모 협력체를 꾸려 산림 파괴를 막고자 한다고 하였다.

리카르도 칼데론(Ricardo L. Calderon)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사무총장은 회원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후완화 및 적응을 위해 적극 노력중이며 ‘랜드파트너십아시아(LPA)’를 통해 협업을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밀라그로 데 깜푸스(Milagros De Camps) 도미니카 공화국 환경자원부 차관은 2030년까지 8.5% 산림면적 증가 등 도미니카 공화국의 목표치를 언급하며,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를 통해 인접국인 아이티와 협력할 계획이라고 소개하였다.

헤르만 벨라스케스(German Velasquez) 녹색기후기금(GCF) 국장은 녹색기후기금이 산림과 토지 이용에 있어 보호구역 지정,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REDD+) 등 지원을 하고 있으며, 특히 8개의 국가(브라질, 에콰도르, 칠레, 파라과이,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아르헨티나)에 대한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REDD+) 결과기반 보상 사업을 통해 민간부문의 역할 등에 대한 유의미한 시사점을 얻었다고 설명하였다.

정인보 에스케이(SK)임업 대표이사는 선대 회장(최종현)부터 추구한 산림조성 등 에스케이(SK)임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해 소개하면서, 산림 조경부문 가장 선도적인 기업 중 하나로서 앞으로도 이에스지(ESG) 경영 등에 집중하고, 녹색미래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끝으로, 박은식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은 산림청의 국제협력 노력에 대한 청중 질문에 세계적 산림 이니셔티브에의 참여, ‘산림·농업과 상품 무역(FACT)’ 논의 등을 언급하며 다양한 협력 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에 기여하고 있다고 대답하였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기후행동, 지역사회 회복, 평화 구축에 있어 산림의 역할과 가치는 매우 중요하고 값지다”라며, “산림특별세션을 통하여 나눈 논의들이 올해 11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26차 당사국총회와, 내년 5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세계산림총회’까지 이어져 기후위기 극복에 대한 전세계적 공감대를 형성하기를 희망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세계산림총회는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고자 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이를 위해 유엔산림포럼(UNFF)이 수립한 유엔산림전략계획(’17∼’30)의 이행 노력을 중간 점검하는 기회로서, 전 세계 산림관계자들에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산림청장은 식량·농업기본세션(5.31)에도 기조연설자로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산림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할 예정이다.

이번 산림특별세션은 2021 피포지(P4G) 서울 정상회의 가상행사장(http://virtual.2021p4g-seoulsummit.kr) 및 산림청·외교부·환경부·2021 피포지(P4G) 정상회의 공식유튜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Managing Editor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