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 “코로나19, 언제든 세계적 재유행 가능… 건강한 생활로 대비”

“새로운 감염원 지속 생겨날 것…고위험군, 특별히 건강습관 개선 필요”

방역당국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와 관련, “영원히 국경을 봉쇄하지 않는 한 언제든 세계적으로 유행이 가능하고, 새로운 감염원은 지속적으로 생겨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유행에 대비해 성인은 물론 소아의 건강관리를 강조하며, 특히 흡연과 비만 등 코로나19의 고위험에 해당하는 시민들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세계보건기구는 물론 최근 미국의 방역당국자들도 유행이 다시 올 가능성에 대해서 계속 언급을 하고 있다”며 “(코로나19는) 과거에 경험했던 같은 코로나바이러스 계열인 사스나 메르스와는 다른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무증상감염, 증상 전에 전파되기 시작하는 점, 또한 상대적으로 높은 전파력 등을 예로 들면서 “더군다나 아직도 코로나19에 대해서 많이 알고 있지 못한 상황이며, 여기에 더해서 백신은 물론이고 효과적인 치료제도 아직은 찾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방역당국으로서는 지금이야말로 절체절명의 시기이기 때문에 다음 유행을 준비하는 시기”라고 강조하며 “(지금은) 생활방역으로의 이행, 그리고 의료체계를 점검하고 개선하면서 연구개발에 총력을 기울이는 시기”라고 말했다.

이어서 “방역당국은 연구개발 분야에서도 안전성, 공공성 그리고 합리성을 근거로 해서 각종 규제를 개편하고 일선의 소리를 바로 바로 반영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시민들에게 생활방역에 더해서 건강생활로 앞으로 다가올 수 있는 코로나의 재유행에 대비하기를 당부했다.

특히 흡연, 비만 등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시민은 금연과 적정체중 관리 등의 건강생활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

아울러 소아의 경우 필수예방접종을 적기에 받고 손 씻기, 기침예절이 습관이 되도록 본인은 물론 부모들의 교육이 필요하며, 성인들도 기저질환자가 코로나19의 위험집단임을 인지해 각종 건강검진을 제때 그리고 꼭 받아야 한다.

권 부본부장은 “조기발견과 조기치료로 코로나19의 위험요인의 하나인 기저질환 관리를 잘 준비해야 한다”며 “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면 이겨내지 못할 감염병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의 지난 발생을 돌이켜 보면서 방역대책·의료체계의 개선, 생활방역과 더불어 각자의 건강생활로 코로나19의 또 다른 유행에 대비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효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