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역사스페셜 - 고구려 수당전쟁 1편 수나라 백만 대군은 왜 고구려에 패했나

- 4차례의 고구려 원정! 세계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병력 동원!!
수나라는 왜 그렇게 집요하게 고구려원정을 감행했는가?
수양제는 고구려 출정을 위해 5년간을 철저하게 준비한다. 군수품을 운송하기 위해 양자강과 북경을 연결하는 대운하를 확장공사를 마무리하고 612년 100만 대군을 동원해 대대적인 고구려 원정에 나선다.
여기에 보급부대가 200만 명, 군량 실은 배만 천 여리에 달했다고 하니 세계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병력이라 할만하다. 그런데 그들이 고구려에 패배하고 돌아간다. 불가사의한 고구려의 승리!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그리고 왜 수나라는 이렇듯 엄청난 물량을 동원해 고구려를 수차례나 제압하려 했던 것일까?

- 고구려 승리의 전략! 수나라 양곡수송로를 차단하라!
고구려는 어떻게 100만 대군 수나라의 후방을 교란시킬 수 있었을까?
당시 수나라군의 가장 큰 문제는 북경지역인 탁군에서 요동벌판까지 무려 2,000리에 이르는 군량미 수송이었다. ‘자치통감’과 ‘신당서’에는 고구려군대가 북경의 북쪽, 거란지역인 내몽고 자치주 적봉지역에 주둔했음을 드러내는 기록이 남아있다. 이 적봉지역에 주둔한 고구려군이 북경을 향해 내려와 양곡수송로를 차단한다면 요동평야에 있던 수나라대군의 아사는 불을 보듯 뻔한일! 불가사의한 고구려 승리의 비책은 바로 거란과의 연합작전에 의한 수나라 양곡수송로차단이었던 것이다! 고구려는 어떻게 수천 리를 돌아 수나라의 양곡수송로를 공격했던 것일까??



HD역사스페셜 21회 – 세계전쟁사의 수수께끼, 고구려 수당전쟁 1편,
수나라 백만 대군은 왜 고구려에 패했나 (2005.9.30.방송)
http://history.kbs.co.kr/

<저작권자 ⓒ US BUSINESS NEWS 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Managing Editor 기자 다른기사보기